상당히 복잡한 로직을 잘 구현해냈다고 생각했는데,, 예외가 있고 시간이 초과되고,, 오답과 정답을 둘다 올릴 생각이다.
이런생각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훈련하면 될거같다.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내 코드
틀린답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arr = new int[n]; //전체 벽
for(int j : section){ //칠해야 하는 벽 세팅
arr[j-1] -= 1;
}
for(int i = m; i > 0; i--){
//다 채워졌으면 종료
if(isFull(arr))break;
for(int j = 0; j <= n-m; j++){
if(i == isPossible(arr, j, j+m)){
for(int k = j; k < j+m; k++){
arr[k] += 1;
}
answer++;
}
}
}
return answer;
}
public boolean isFull(int[] arr){
for(int a : arr){
if(a < 0)return false;
}
return true;
}
public int isPossible(int[] arr, int from, int to){
int ret = 0;
for(int i = from; i < to; i++){
if(arr[i] < 0)ret++;
}
return ret;
}
}
정답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0;
int painted = 0; //어디까지 페인트칠 되어있는지
for(int s : section){
//이미 칠해져있으면 다음단계로
if(s <= painted)continue;
answer++;
painted = s + m - 1;
}
return answer;
}
}
그리디 알고리즘이라고 하는데,, 순간순간의 최선의 선택만 하는 알고리즘이다. 여기서 쉽게 설명하면
칠해야하는 section 배열을 순회하면서, 처음 값에서 무조건 칠하고, 그뒤는 다 칠했다고 생각하고 순회중간중간 쩜프를 해주면 된다. ※소스상에서 painted = s + m - 1; 부분. 배열에서 튀어나온값이 painted보다 작다면 이미 칠해졌다고 생각하는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칠하고 그 뒤 m(롤러 크기)만큼은 그냥 칠해졌다고 생각하는것. 복잡한 for문이 능사는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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